식약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에 대한 한국필립모리스㈜의 입장

news_korea
•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 대폭 감소라는 식약처의 분석 결과는 당사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것으로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 타르 함유량의 단순 비교는 적절하지 않으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양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 
• 궐련형 전자담배에 발암물질이 존재한다는 점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며, 발암물질이 대폭 감소했다는 점이 중요
• 유해성분의 함유량을 통한 유해성 비교는 적절치 않다는 결론은 흡연자들이 가장 해로운 담배제품인 태우는 일반담배에 머무르게 하는 결과 초래할 수 있을 것

한국필립모리스㈜는 6월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는 유해물질을 적게 생성한다는 분석 결과를 환영합니다. 유해물질 감소라는 식약처의 분석 결과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의 연구 결과와도 부합하는 것이며, PMI의 과학적 연구 결과는 지금까지 독일연방위해평가원(BfR), 영국 독성위원회(COT),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 20개 이상의 해외 독립연구기관 및 정부유관기관을 통해 검토된 바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흡연으로 인한 유해성의 주요 원인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담배연기의 독성물질이라는 점에 대해 동의합니다. 담배 및 니코틴 제품은 위험도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며, 이 중 가장 해로운 제품은 태우는 일반담배입니다. 정부 및 보건당국은 태우지 않는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담배와 태우지 않는 제품 간의 차이를 사실적이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전달하여 흡연자들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우선, 일반담배보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이 현저히 감소되었다는 식약처의 이번 연구 결과는 아이코스의 유해물질 감소에 대한 당사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의 위험도 및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고무적인 결과로 지속적으로 검증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함유량을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일반담배와의 유해성을 비교한 식약처의 평가는 잘못된 것입니다. 타르는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담배에 적용되는 것이며, 연소가 발생하지 않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적용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타르는 담배연기에서 물과 니코틴을 뺀 나머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특정한 유해물질이나 성분이 아닙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와 일반담배의 연기는 구성성분이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배출총량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비교해야 합니다. 이는 마치 디젤자동차의 배기가스와 수소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들어있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염물질의 양을 비교하지 않고, 단순히 배기가스의 총량을 비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5년 담배제품규제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타르는 담배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국내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위해평가 분야의 정보교류 및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있는 독일의 정부유관기관 독일연방위해평가원(BfR) 역시 지난 5월 “일반담배의 타르 수치와 형식적으로 계산된 아이코스의 수치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잘못 해석될 소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유해성분의 함유량만으로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식약처의 결론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간과하는 것입니다. 유해물질의 감소는 질병의 위험 감소의 선결적인 조건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와 과학적 증거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면만을 부각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러한 견해는 결국 궐련형 전자담배보다 유해물질이 훨씬 많이 발생하는 일반담배의 소비를 지속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담배의 대체제품이지 금연보조제가 아닙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전자장치로 가열하여 발생하는 증기에 포함된 니코틴을 일반담배와 비슷한 수준으로 흡수하도록 하되, 불에 태워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이 현저히 감소하도록 고안된 제품입니다. 니코틴은 일반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가 유해물질이 현저히 감소된 다른 담배제품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

아이코스에 대한 PMI의 과학적 연구
PMI의 목표는 흡연자, 공중보건 및 사회 전반을 위해 아이코스와 같이 과학에 기반한 담배연기 없는 제품이 가능한 한 빨리 일반담배(궐련)를 대체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국내 1백만명을 비롯하여 전세계 5백만명 이상이 이미 일반담배 흡연을 중단하고 아이코스로 전환했으며, 현재에도 전세계에서 매일 1만명의 흡연자들이 아이코스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PMI는 그 동안 17건의 비임상연구와 8건의 임상연구를 완료했으며, 광범위하고 철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코스는 일반담배 대비 유해물질이 평균 90% 이상 감소했으며,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는 흡연을 계속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아이코스가 일반담배보다 훨씬 나은 선택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PMI는 올 상반기에 미국 FDA에 장기 임상 연구 결과를 제출하고, 이후 검증된 국제 학술지에 결과를 게재할 예정입니다. 피험자 9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해당 연구는 아이코스로 전환하는 것이 일반담배를 계속해서 흡연하는 것보다 위해 위험이 적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공유하기